오늘은 어디로 갈까...

Xlet 좌절 중... 본문

InteractiveTV

Xlet 좌절 중...

剛宇 2009. 9. 4. 16:46
 알아보지도 못하는 영어 문서를 뒤적거리면서, 드디어 사람답게(?)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었다.
 HAVi UI에서 각 컴포넌트 별로 UI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HLook 이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문자열 출력같은 경우에는 HText를 생성해서 사용하는데, setLook(HLook) 메소드를 이용해서 상황에 맞게 마음껏 응용할 수 있다. HText를 상속받아 그리는것이 아닌, HLook을 지정하여 그리는 방식인것이다. 거기다가 컴포넌트끼리 이동을 손쉽게 할 수 있는 HNavigable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특정키를 누르면 대상 컴포넌트로 이동하는것을 너무나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아아.. 여기까지는 너무 행복했다.
 이론을 검증해보기 위해서 Xlet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좌절이다.
 몇몇 컴포넌트는 제대로 작동을 하는데, 어떤것들은.... 배째모드이시다. 수많은 삽질의 결과 그 이유는 에뮬레이터에서 지원을 안한다는것이다.
 http://www.xletview.org/status/status-current.html 에 가보면 XleTView가 구현해놓은게 얼마 되지 않는다. --; 2005년도 부터는 개발을 안하는것 같은데...... 흠흠. 거기다가, 에뮬레이터에서 정상 작동해도, 실제 STB에서 정상 작동하는지 보장을 못한다는것이다. 테스트 환경이... 멍멍이판이라서 너무 슬프다. 에뮬레이터가 아닌 STB에 바로 올려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본인 생각으로는 IPTV가 성공할려면, 지금처럼 폐쇄적인 환경에서 어플을 개발하는게 아니라, 아이폰 처럼 앱스토어 같은 것을 만들어서, 수많은 개발자들이 어플을 마구 등록하도록 유도하는게 현명한것일터인데... 하긴 우리나라는 하드웨어 조립은 잘해도, 소프트웨어 수준은... 좀 거시기 하니..... 스스로 무덤을 팔 수도 있겠다...

 그나저나, 그냥 무식한 방법으로 구현해나가는 수밖에 없는것인가... 주어진 시간도 얼마없는데.. ㅠㅠ